19조원 투입 8개 부문 101개 과제 마련···수소경제·기후대응 도시 추진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45% 감축하겠다는 부산시 탄소중립 기본계획안이 나왔다.

부산시는 26일 시청에서 박형준 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부산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최종보고회'를 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부산시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공동위원장인 김광회 경제부시장, 최경식 신라대 교수 등 50여 명이 참석한다.

탄소중립 사회로 이행과 녹색성장 추진을 위한 제1차 국가 기본계획이 2023년 4월 확정됨에 따라 시는 이를 반영한 온실가스 배출량 이행계획을 담은 제1차 부산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안을 마련해왔다.

2023년 5월 계획수립을 시작으로 시민 설문조사, 전문가 자문회의, 시민공청회 등을 거쳤다.

에너지·산업, 건물, 수송, 폐기물·흡수원, 기후 위기 적응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부산시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의 의견도 들었다.

8개 부문 101개 과제로 구성된 기본계획안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고 기후 위기 없는 글로벌 허브 도시 부산 실현을 비전으로 한다.

지자체 관리 권한에 속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45%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30년까지 19조8700억원이 투입되는 부문별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보면 신재생에너지 보급으로 건물 에너지 자립도 향상,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 보급, 농축수산 에너지 저감 장치 보급, 폐기물 자원화, 수소클러스터 구축, 블루카본 확대, 이산화탄소 포집·저장·활용 등이 있다.

시는 기후위기 적응대책 추진 이행평가, 공유재산 보호를 위한 단계별 대응, 탄소중립 실천교육 홍보, 녹색산업 육성 등 8개 부문 기후위기 대응 이행 기반 강화 정책도 추진한다.

이번 기본계획안에는 탄소배출을 저감하는 '15분 공간 탄소중립 도시', '글로벌 수소경제 그린도시', '탄소중립 순환경제를 선도하는 자원 재활용 메카 도시', '기후위기 대응 글로벌 해양도시' 등 부산의 장점을 특화한 탄소중립 정책이 포함됐다.

시는 최종보고회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한 다음 오는 4월 부산시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심의를 거쳐 기본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정책 방향 제시도 중요하지만 실제 실현하고 효과를 낼 수 있는 이행 기반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며 "기본계획이 확정되면 이를 내실 있게 추진해 기후위기 없는 글로벌 허브 도시 부산 실현을 앞당길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