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국토 정책협의회···28일 용인 반도체산단서 첫 회의

환경부와 국토교통부가 공동 회의체를 만들어 용인 반도체 국가산업단지의 신속한 조성에 나선다.

환경부는 '환경·국토 정책협의회'를 발족해 오는 28일 용인시 이동읍 소재 반도체 국가산업단지 부지에서 첫 회의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회의에는 환경부,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수자원공사 등이 참석한다.

환경·국토 정책협의회는 지난달 12일 부처 간 칸막이를 허물라는 윤석열 대통령 지시에 따라 만들어진 회의체다. 앞서 윤 대통령의 지시로 환경부와 국토부 등 국장급 10명과 과장급 14명 총 24명에 대한 인사교류가 실시된 바 있다.

환경부와 국토부는 협의회를 통해 ‘환경 보전’과 ‘국토 개발’ 등 가치가 충돌될 수 있는 사안에 대해 긴밀한 협업과 소통을 거쳐 정책을 수립할 방침이다.

이번 인사교류의 핵심 목표는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의 신속 조성’으로 잡았다. 이를 위해 용인 국가산단에서 첫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번 협의회에서 LH는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조성과 관련한 그간의 추진 경과와 환경영향평가·토지보상 등 신속한 행정절차 추진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기업 투자의 적기 지원을 위한 용수 공급 사업 추진상황을 발표하고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환경부와 국토부는 협업을 통해 반도체 국가산단의 조성 기간을 단축시키겠다는 구상이다. 올해 국토부와 LH는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의 계획을 수립하고 승인 업무를 추진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환경영향평가 등 환경부 협조가 필요하다.

아울러 2030년 말에 첫 팹(반도체 제조공장) 가동을 희망하는 기업을 적기에 지원하기 위해 환경부가 공개한 용수 공급 방안도 더욱 구체화할 계획이다.

환경부와 국토부는 이번 협의회를 통해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뿐 아니라 환경과 국토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안건에 대해 논의를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