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은 신사업으로 데이터센터 개발 및 운영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4차 산업으로의 시장 재편에 발맞춘 것으로, 그룹의 데이터 운영·기술 경쟁력을 접목해 데이터센터 건설을 넘어 보유 및 운영 관리까지 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앞서 2022년 3월 정관을 개정해 '데이터센터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했으며, 지난해는 DX(디지털 전환)팀을 신설해 데이터의 수집, 저장, 가공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에 나섰다.

최근에는 데이터센터 사업을 위한 전담 조직도 구성해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회사는 데이터 산업의 전후방 역량을 보유한 기업과의 협업 및 연계 사업의 시너지 등을 고려하며 다양한 사업 기회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수도권 인근 부지를 보유하고 있어 데이터센터 사업의 기반이 되는 부지 확보 측면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밝혔다.

올해 하반기 상업 운전을 시작하는 통영천연가스발전소 내 부지도 사업 대상지로 검토 중이다. 이 부지는 액화천연가스(LNG)를 활용한 냉각솔루션 구축 측면에서 유리한 입지로 손꼽힌다.

그룹 계열사가 빅데이터 기술 및 운영 역량을 갖췄다는 점도 차별화된 요소다. 그룹 차원에서도 이미 디지털 기반 데이터산업 분야에 투자하고 빅데이터를 관리·운영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열 관리 기술, 신재생에너지 등과 연계한 소요 전력 효율화 등의 차별화 전략으로 데이터센터 분야의 차세대 친환경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며 "신사업으로 추진 중인 에너지 발전사업과 데이터센터가 연계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