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보건 연구원 모든 제품 측정 결과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시멘트와 콘크리트에 중금속이 많이 함유돼 있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이들 물질에 대해 중금속 함유량을 측정한 결과 ‘기준 이하’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시 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최근 국내산 시멘트 10종과 외국산 10종(중국 2, 일본 3, 미국 3, 인도 2)에 대해 중금속 함유량을 조사한 결과 ‘6가 크롬‘은 국내산이 13.5㎎/㎏, 외국산이 4.1㎎/㎏으로 국내.외국산 모두 국내 자율기준(30㎎/㎏) 이하로 조사됐다. 총크롬과 구리, 납, 비소 등 다른 중금속의 함유량도 매우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시는 아울러 신축 아파트의 실내 공기에 포함된 중금속 함유량을 조사한 결과 외기(바깥 공기)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조사는 SH공사가 최근 건립한 은평뉴타운 4가구와 발산동 아파트 2가구 등 6가구를 대상으로 분석한 것으로, 수은과 납, 비소, 크롬, 구리, 안티몬 등이 외기 평균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그러나 국내산 시멘트의 중금속에 대한 안전성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시멘트 생산시 부원료·보조원료로 사용 가능한 폐기물을 정하는 ‘포지티브 리스트 제도’와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제품별 품질표시 의무화 제도’를 환경부에 건의했다. 〈김흥수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