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급 비율 명문화 양해각서 체결 등도

충북도회 토론회 주관

전건협 충북도회(회장 이상열)는 지난 28일 라마다플라자 청주호텔에서 개최된 ‘위기의 지역건설업 활로는 없는가’ 토론회에서 지역 전문건설업체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력을 강력하게 주문했다.

충북도회는 세부 활성화 대책으로 공공개발사업에서 지역업체 하도급비율 명문화, 도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개발사업 주체와 협력 양해각서 체결, 지역건설경기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주체에 대해 각종 인센티브 제공 등 당근과 채찍 시책을 동시에 시행할 것을 건의했다.

이날 토론회는 행정중심복합도시와 대규모 주거시설공사의 지역업체 참여 모색과 관련기관, 업계의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충북일보가 주최하고 전건협 충북도회와 건협 충북도회 공동주관으로 개최됐으며, 고철 주택산업 연구원장과 안병훈 행복도시건설청 기반시설기획팀장이 주제발표 했다.

전건협 충북도회는 이날 배포한 ‘지역 전문건설업 활성화 방안’ 자료에서 지역 전문건설산업의 침체원인으로 △건설업체 난립으로 인한 경영난 가중 △예산감소 및 BTL 확대에 따른 공공공사 감소 △공공개발에서의 지역업체 참여 배제 등을 꼽았다.

이에 따른 활성화 대책으로는 △등록심사 강화 및 공사 관리감독 철저 등을 통한 페이퍼 컴퍼니 발생원인 제거 △대규모 전국발주 대상공사의 분할발주 △공공개발사업에 대한 지역업체 하도급비율 명문화 △공공개발사업 주체와의 MOU(양해각서) 체결 및 인센티브 제공 등을 주문했다.

이날 토론자로 참석한 주재선 도회 사무처장은 “하도급비율 명문화는 대구시가, MOU 체결은 전주시가 이미 시행해 효과를 본 사례가 있다”며 “무엇보다 성공적인 지역 전문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과 관의 긴밀한 협력이 필수”라고 주장했다.  〈이민수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