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 확보사업단 연구성과 발표

금속 이용해 염소농도등 토양환경 오염도도 체크
환경요인·수명 평가통해 노후도 측정등 시스템화



◇상수도 배관의 부식감지시스템=㈜티에스에서 개발한 기술이다. 송·배수, 급수관의 부식현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연구결과 부식 감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위한 2종의 금속 갈바닉쌍으로 Cu-CS, SS-CS 2개의 조합을 선정했다.

Cu-CS센서는 강관의 부식속도와 비슷한 반면 SS-CS센서는 시간에 따라 감소함에 따라 Cu-CS센서가 매설배관의 부식정도를 감지하기 위한 최적의 센서 조합으로 결정됐다.

토양 환경에서의 주변 영향인자들의 변화에 따른 센서의 응답성을 평가한 결과 Cu-CS센서 전류값은 염소이온농도와 용존산소량이 증가할수록 높아졌고 빠른 응답속도를 나타냈다.

◇누수방지 및 저감기술=서울시립대학교 구자용교수팀에 의해 개발된 기술이다. 관망 노후도 평가 및 진단시스템은 관체 노후도 평가시스템, 관망 건전도 진단시스템, 개량시기 및 비용예측 프로그램, 누수탐지 모델, 비굴착 보수공법 등으로 구성된다.

관체 노후도 평가시스템은 상수도 관망의 내·외부 환경인자와 관체에 대해 지표를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노후도를 평가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관망 건전도 진단시스템은 상수도 관련 각종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이자료를 바탕으로 상수도 관망을 진단할 수 있다. 개량시기 및 비용예측 프로그램은 관체의 잔존수명 평가를 통해 잔존수명을 이용한 개량시기 결정과 개량에 따른 비용을 예측할 수 있다.

누수탐지 모델은 부정류를 기본 해석방법으로 해 누수지점 및 누수면적을 구하는 천이산역산기법을 최적화한 것이다. 비굴착 보수공법은 관내점검구를 이용해 상수도관망의 유지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이다.

상하수도관 부식진단 및 부식감지기술은 상수도관 대체재료 개발, 음극방식 시스템 개발 등으로 대별된다. 상수도관 대체재료 개발은 녹층 안쪽에서 내식성을 향상시키는 Cr 및 Cu와 녹층의 전 영역에 걸쳐 분포하는 Ni, 시편의 표면에서 pH를 높여주는 Ca가 첨가된 Cr-Cu-Ni-Ca가 부식에 대한 저항성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TDR기술을 이용한 상수도 관망 누수탐지 시스템개발은 누수감지용 전용관 제작을 위한 제조기법, 누수감지 전용관을 이용한 상하수도관망의 네트워크화, TDR을 이용한 누수감지 및 모니터링 기법, 파이프 네트워크 DB구축 등으로 요약된다. 〈김흥수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