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조사시 계정과목별 조사방법 2 - 재고자산에 대한 조사

 
장부작성을 함에 있어 기말재고수량이 늘어나면 매출원가가 감소하게 되므로 당기순이익이 증가하고, 기말재고수량이 감소하면 매출원가가 늘어나게 되므로 당기순이익이 감소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기말재고수량을 조작함으로써 매출총이익을 임의조작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상품 및 제품수불 명세서를 첨부하지 아니하고 기말재고명세서만 부속서류로 첨부한 경우에는 세무조사시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검토하게 된다.

따라서 장부상 재고와 실사재고 수량이 적정한가를 현장재고조사와 실지조사에 의하여 확인을 함으로써 조사대상업체의 재고관리가 적정한지를 일차적으로 검증하게 된다. 그리고나서 기초재고및 기말재고 등도 장부 및 증빙과 부합하는지 여부에 대해서 검토하게 된다.

그리고, 제품 및 상품수불부와 매출계정을 대사하여 매출된 제품 및 상품을 재고자산으로 계상한 것은 없는지, 부산물이나 불량품이 발생한 경우 그 처리는 어떻게 하였는지에 대해 확인하게 된다.

건설업종의 경우 기말현재 진행 중인 공사가 있는 경우 그 기성고 등에 대한 평가가 적절한지, 진행 중인 공사가 없음에도 기말재고로 계상하지 않았는지 여부를 확인하게 되며, 기초재고로 계상한 공사의 경우기중에 완공되어 매출세금계산서가 적정하게 발행되었는지의 여부 또한 확인하게 된다.

건설원자재 매입시 소모품으로 비용처리될 것과 건설원가로 계상되어야 할 것을 구분하여 건설원가로 계상되어야 할 것을 비용처리한 경우 손금불산입하고 유보처분하게 된다.

특히 현장별로 건설원자재의 구입량 및 소모량을 비교대사하여 평균적인 사용량을 초과하여 매입한 경우 그 사유를 규명하고 가공매입혐의가 있을 경우 관련 부가가치세 매입세액을 부인하고, 법인세를 추징하게 된다.

재고자산의 경우 구매담당자가 매입을 하고 자재부서에서 그 사용량 및 재고 등을 통제하고 관리하게 되는데, 현장에서 사용을 하고 남은 자재를 어떻게 처리하였는지에 대한 내부통제구조도 검증하게 되며 만일 잔여자재를 본사로 반환하지 않았을 경우 그 사용처 등도 확인하게 된다. 

재고자산의 경우 유형자산을 제외한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므로 그 내부통제구조의 적정성이 가장 중요한 바, 세무조사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자재의 수불상황 등을 전산화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장건 세무법인우진 대표세무사 02-598-3010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