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연, 미 인증기관 선정돼 국내 업체들 미 인증 받기 용이

도로전문 실험기관인 도로교통연구원이 미국 연방도로청 공식인증기관에 지정됐다. 가드레일, 볼라드, 시선유도봉 등 도로안전시설물을 제작하는 업체들의 미국 등 해외 수출이 수월해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미국 연방도로청(HHWA)과의 협의로 도로교통연구원을 미국 공식 인증기관으로 지정했다고 31일 밝혔다.

그간 국내 업체들은 미국, 뉴질랜드 등 해외에서 직접 제품의 안전성을 검증받아야 미국 등 해외수출이 가능했고, 이에 미국 수출 실적은 아직까지 전무했다.

이번 인증기관 지정으로 국내 업체가 미국 인증을 받기 위해 필요했던 억대의 실험비용과 수개월의 소요기간이 크게 감소할 전망이다. 또 국내 전문가의 도움으로 실험을 수행하게 돼 미국인증 획득이 용이해져 수출 진작 효과도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예상했다.

실제로 2011년 유럽 공식 인증기관에 도로교통연구원이 인정된 후 5년간 26건의 유럽인증을 획득했고 약 120억원 규모의 안전시설물 수출실적이 있었다.

전문가들은 이 미국인증이 미국은 물론 호주, 중남미, 아프리카, 아시아 등지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는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수출실적이 2배 이상 증가할 것을 내다봤다.

한편 국토부는 도로교통연구원이 아시아 유일의 미국 공식 인증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아시아 지역의 거점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