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변 가설울타리 설치 등 시민안전 내용 포함

서울시가 건축물 해체공사 현장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해체공사장 매뉴얼’ 개정판<표지>를 내놨다.

서울시는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와 협력해 ‘건축물 해체공사 안전관리 매뉴얼 개정판’을 제작해 배포했다고 21일 밝혔다.

개정판은 2020년 건축물관리법 개정 이후 축적된 데이터와 국토안전관리원 자료를 기초로 해 해체공사장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강조야 하는 사항을 중점적으로 싣었다.

해체공사 단계별로 중요하게 살펴봐야 하는 내용이 담겨 있으며, ‘도로변 가설울타리 설치기준’과 같이 시민 안전과 불안 해소를 위한 내용도 포함됐다.

또 해체계획서 작성 매뉴얼 및 예시 등 해체공사와 관련한 핵심 사항을 정리하고, 추가로 기준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시 자체 기준을 마련해 서술했다.

뿐만 아니라 사고 발생이 가장 많은 소규모 해체 및 대수선 공사에 대한 개념 설명도 포함, 작업 시 각별히 유념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지난 18일 시내 모든 자치구와 서울특별시건축사회 등 기관에 책자를 배포하고, 서울시 홈페이지에 매뉴얼을 게시했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해체공사장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관계 공무원, 공사관계자 역량 및 작업 효율을 높이기 위해 현장의 최신 여건을 반영해 매뉴얼을 개정했다”며 “앞으로도 시민,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해체공사장을 지속적으로 교육·점검 등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