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C 시장 확대·공법 혁신 위한 ‘2030 OSC 로드맵’도 발표
의왕에는 최고층 모듈러 주택 건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올해 세종시에 국내 최대 규모의 모듈러 주택<계획도>을 건설하기로 했다.

또 모듈러 주택을 포함한 탈현장건설공법(Off-Site Construction·OSC) 주택 산업 활성화를 위해 'LH OSC 주택 로드맵'을 수립하고 해당 주택 발주를 확대할 예정이다.

LH는 지난달 27일 세종 5-1 생활권 L5 블록에 모듈러 주택 450가구를 통합 공공임대로 건설한다고 밝혔다. 모듈러 주택 세대수 기준으로 국내 최대 규모다.

LH는 스마트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모듈러 주택 표준화 및 핵심기술 도입을 위해 설계 단계부터 제조사, 설계사, 건설사 등이 협업해 모듈러주택 특화 전용 평면을 적용할 예정이다.

층간소음 차단 성능 실증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바닥충격음 성능을 확보하고 모듈러 주택의 강점을 살려 장수명주택 인증도 추진하기로 했다.

LH는 공사 입찰공고를 시작으로 입찰 참가자격 사전심사, 설계도서 접수, 설계평가 등을 거쳐 2027년 5월 준공할 계획이다.

LH는 이와 함께 국정과제인 모듈러 주택 활성화를 위한 '2030 LH OSC 주택 로드맵'을 만들었다. 모듈러주택과 프리캐스트 콘크리트(Precast Concrete·PC) 주택 등이 OSC 주택에 해당한다.

기존 OSC 방식이 프로젝트 위주의 단발성 시범사업으로 그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LH는 로드맵을 통해 점진적으로 모듈러·PC 주택 발주를 확대하는 한편, 공사 기간 50% 단축, 공사비 감축 등의 목표를 달성한다는 구상이다.

LH는 우선 2025년까지 연간 1000가구, 2026∼2029년 연간 3000가구를 발주할 예정이다.

아울러 내년까지 모듈러 18층, PC 15층의 고층화 기술을 구현하고, 2026∼2027년에는 OSC 요소 기술을 반영한 표준 설계·평면 적용을 통해 대량 및 자동화 생산체계를 구축해 경제성 확보 기반을 마련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